1.3 KT Cloud LINK 서비스 이용 방법 

1.3.1 KT Cloud LINK 구조 

ㅁ 서비스 구조


 

Public Zone 연동시 VM에 추가 NIC을 할당하여 네트워크를 구성합니다.

총 4개의 Public Zone(Seoul-M2, Seoul-M, Central-A, Central-B) 간 네트워크 연동 구성이 가능하며, 서비스를 신청하면 자동 구성을 통해 즉시 사용이 가능합니다.


1.3.2 서비스 신청 방법 

ㅁ KT Cloud LINK 생성

KT Cloud 서비스 포탈의 클라우드 콘솔 화면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KT Cloud server의 네트워크 메뉴에서 KT Cloud LINK 탭을 선택합니다.
   

KT Cloud LINK 생성을 선택하여 사용할 네트워크 대역을 선언합니다.

- KT Cloud LINK 이름 : KT Cloud LINK 이름을 입력합니다.

- CIDR 설정 : KT Cloud LINK 에서 사용할 CIDR 정보를 입력합니다. 고객이 원하는 IP대역으로 입력이 가능합니다.

(Cloud VM의 기본 인터페이스에서 사용하는 172.27.x.x, 172.16.x.x,  10.x.x.x 대역은 입력할 수 없습니다)

KT Cloud LINK가 생성이 되면, 목록에 KT Cloud LINK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ㅁ KT Cloud LINK 네트워크 생성

총 2개의 KT Cloud LINK 네트워크를 생성 후, 서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Zone에 ‘KT Cloud LINK네트워크’를 생성합니다.

KT Cloud LINK 목록에서 원하는 KT Cloud LINK 를 선택하고 [Action] – [KT Cloud LINK 네트워크 생성] 을 클릭합니다.



네트워크를 생성할 Availability Zone을 선택하고, 이름과 해당 zone에서 VM들이 사용할 IP range를 입력합니다. IP range는 LINK 생성시 입력한 CIDR 내에서
전체 /22대역을 /24단위로 나눈 총 4개의 range중에서 생성 가능합니다.

예)  - LINK CIDR : 192.168.0.0/22

      - LINK 네트워크 : 192.168.0.6~180(KOR-Seoul M2)

      - LINK 네트워크 : 192.168.1.6~180(KOR-Seoul M)



생성 후 화면 화단에서 생성한 KT Cloud LINK 네트워크 목록과 정보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생성된 KT Cloud LINK 네트워크의 상태는해제로 나타납니다. 네트워크 사용을 위해서는 사용할 네트워크를 선택하고연결하기를 클릭합니다.
네트워크 연결/해제에는 최대 5분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ㅁ KT Cloud LINK 적용
1) KT Cloud server 신규 생성 시 적용 방법 

클라우드 콘솔 KT Cloud server에서 서버 생성을 합니다.



[CIP 선택하기] 에서 해당 Zone에 생성된 KT Cloud LINK 네트워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직접 VM이 사용할 IP를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KT Cloud LINK 네트워크를 선택하여 server를 생성합니다.

 

2) 기존에 생성된 KT Cloud server에 적용 방법

VM을 생성할 때 뿐만 아니라, 기존에 생성되어 있는 VM에도 KT Cloud LINK네트워크 IP를 할당하여 구성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버리스트에서 적용하고자 하는 VM을 선택,  [Action] – [CIP연결] 클릭



CIP 연결을 선택하면 해당 server의 Zone에 생성된 CIP 및 KT Cloud LINK 네트워크

목록이 보입니다. 사용할 KT Cloud LINK 네트워크를 선택하여 연결합니다.

 자동할당을 선택할 경우, IP는 랜덤으로 주어지게 됩니다.



ㅁ 인터페이스 인식 방법

1) Linux 계열

아래와 같이 VM에 접속하여 인터페이스를 확인합니다. 하나의 인터페이스(eth0) 외에 KT Cloud LINK 네트워크 사용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CentOS

Network-scripts 폴더에서 eth1 인터페이스 추가를 위해 파일을 복사 합니다.

# cd /etc/sysconfig/network-scripts/

# cp ifcfg-eth0 ifcfg-eth1

※ “ifcfg-eth1”파일명을 “eth1”등으로 이름을 변경하여 설정하는 경우 Reboot시에는 CIP 인터페이스가 자동으로 올라오지 않으니, 반드시 이름을 ifcfg-eth* 라는 형식으로 사용하여야 함

 

Ifcfg-eth1 파일을 열고 eth0을 eth1로 인터페이스 이름을 수정합니다.


네트워크를 재시작 합니다.



네트워크를 재시작 한 후에 인터페이스를 확인하면 eth1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ebian, ubuntu

etc/network/interfaces 파일을 열고 eth1 내용을 추가해 줍니다.

네트워크를 재시작 하면 eth1 인터페이스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시작 하였을 때, fail 메세지가 나올 경우 ifup eth1 명령어를 수행하면 IP가 부여됩니다.

 

2) Windows 계열

Windows의 경우 별도의 인터페이스 추가 작업 없이, 자동으로 네트워크가 2개 생성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ulti-NIC)

[시작] – cmd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