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GSLB 서비스소개

2.1.1 목적/용도

GSLB는 Global Server Load Balancing의 약어로 이용 목적은 이름과 달리 일반적인 로드밸런싱과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GSLB는 전통적인 DNS와 같이 동작하며 추가적으로 health check와 active/backup을 지정 가능하게 하여 재해 복구(DR), 지역적인 부하분산, 응답시간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KT Cloud 는 목동/천안에 GSLB를 4중화로 구성하여 DR에 특화된 GSLB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1.2 구조/원리

□ GSLB의 이해

GSLB는 IP 주소와 PORT를 기반으로 트래픽을 분산시키는 로드밸런서와는 다른 형태로 동작합니다. GSLB는 전통적인 DNS 서비스가 발전 된 형태로, 기존의 DNS가 back-end 서버의 상태와 상관 없이 요청에 대한 IP 값을 제공하는 반면 서버의 상태정보를 확인한 후에 IP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장점을 통해 지역별 트래픽 기반의 부하 분산, DR(Disaster Recovery) 구축, 클라우드 서비스를 기존 고객 보유 시스템의 백업센터로 이용하는 등 다양한 응용 구성이 가능합니다.

 

□ GSLB의 동작 원리
  1. 클라이언트가 도메인(www.abc.com)을 입력하면 Local DNS는 상위 DNS로 DNS 질의를 요청 합니다. DNS 질의를 전달받은 Root DNS, .com DNS는 해당 질의를 'abc.com' DNS 서버로 전달합니다. abc.com DNS 서버는 사전에 등록 된 www에 대한 CNAME 정보가 GSLB로 지정 되어 있기 때문에 DNS 질의는 최종적으로 GSLB에 전달됩니다.
  2. GSLB(abc.g.ucloudbiz.com)에서는 요청 받은 DNS질의에 대해 그림과 같이 1.1.1.1[Active]와 2.2.2.2[Backup] 서버 리스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3. GSLB는 [Active]로 지정 된 1.1.1.1 IP주소를 반환해주며, [Active] 서버가 비 정상일 경우에 Backup 서버 주소인 2.2.2.2를 반환합니다.
  4. Local DNS는 반환 받은 IP 주소를 클라이언트에 알려줍니다.
  5. 클라이언트는 최종적으로 반환 받은 IP 주소로 접속하여 서비스를 제공 받습니다.

* 본 예시 그림의 동작 원리는 Active-Backup으로 구성한 경우이며 DR 구성에 적합한 사용 예 입니다. 만약 Active-Active로 구성하시는 경우 Round Robin 방식으로 동작하며 부하분산 구성에 적합합니다.

 

□ KT Cloud GSLB 특장점

- 물리적인 4중화를 통한 최고의 안정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목동 ICC, 천안 CDC에 각각 이중화하여 시스템을 구축, 최상의 안정적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 KT Cloud 포탈을 통해 간편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모든 기능을 웹을 통해 자동화 하여, 고객 편의성을 극대화 했습니다.

2.1.3 유의사항/제약사항

□ GSLB와 서버 응답 성능

GSLB는 사용자가 지정한 기준(옵션)에 따라 Active-Active 또는 Active-Backup으로 로드밸런싱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각각의 back-end 서버의 성능 또는 파라미터 설정에 따라 실제 서버에 로드되는 부하량은 언제나 균등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수 차례의 테스트와 성능 검증을 진행 하시어 운영하고자 하는 서비스에 최적화 된 옵션을 설정 하시는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