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KT Cloud watch 이용방법

4.3.1 KT Cloud watch UI 시작하기

KT Cloud watch UI는 클라우드 콘솔을 통해 접근 가능합니다.
클라우드 콘솔에서 모니터링 서비스 메뉴 선택 후, "KT Cloud watch"를 클릭하면 접속할 수 있습니다. KT Cloud watch 를 클릭하면 전체적인 모니터링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 현황 화면이 아래와 같이 보여집니다.



 서비스 현황 화면에서는 우선 알람의 세가지 상태(알람 발생, 데이터 부족, 안정)에 따른 발생 횟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watch로 모니터링하는 항목(이하 메트릭)들의 개수도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재 발생된 알람에 대해 그 알람이 모니터링 하고 있는 메트릭을 그래프로 확인하여 빠른 대응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요 자원(KT Cloud/server)의 메트릭 통계값(6 시간전부터 현재까지의 시간당 평균)을 간단한 그래프를 통해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3.2 KT Cloud watch 메트릭 조회

KT Cloud watch의 메트릭을 조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KT Cloud watch 서비스 현황 화면에 접근하면, 메트릭의 개수를 보여주는 아래와 같은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메트릭 개수를 나타내는 텍스트를 클릭하면 메트릭 목록을 보여주는 화면으로 전환이 됩니다.

 

 

메트릭 조회하기 

메트릭 목록 화면은 네임스페이스와 디멘전으로 구분하여 메트릭 목록을 조회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해당 화면에서 좌측 상단의 드롭 다운 메뉴(기본, 서버:모든서버통합)를 선택하면, 자신이 소유한 메트릭 목록을 분류하여 조회할 수 있습니다.

드롭 다운 메뉴 선택 시 "네임스페이스:디멘전"의 목록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중 하나를 선택하면, 해당 "네임스페이스:디멘전"을 가진 메트릭 목록이 화면에 표시됩니다. 만약 사용자가 "전체"를 선택하면, 사용자의 모든 메트릭을 보여 줍니다.

다음은 사용자의 전체 메트릭을 보여주는 화면의 예시입니다.




4.3.2 KT Cloud watch 메트릭 통계 그래프 활용하기 


KT Cloud watch는 메트릭의 통계 데이터를 그래프로 조회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잘 활용하시면, 기본적인 서버 사용 추이나 패턴을 손 쉽게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시1: 모든 서버들의 평균 CPU 사용률 통계 그래프 보기

자신이 생성한 모든 KT Cloud server VM 들의 평균 CPU 사용률을 조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KT Cloud watch 클라우드 콘솔 화면에 접근합니다.
  2. 상단 탭에서 "메트릭"을 클릭하면, 존재하는 모든 메트릭 목록이 나오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3. 좌측 상단의 "서버:모든서버통합"을 클릭하면 "메트릭명", "단위"로 구성된 메트릭 목록이 나오는데, 그 중 "메트릭명"이 "CPUUtilization"인 열을 클릭하면 통계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시2: 운영체제가 같은 서버들로 들어가는 네트워크 사용량 최대치 통계 그래프 보기

같은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VM 들의 통합 메트릭에 대한 그래프를 확인합니다. " Ubuntu12.04"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VM 들로 들어오는 최대 네트워크량을 그래프로 조회하는 예제입니다.

  1. KT Cloud watch 클라우드 콘솔 화면에 접속합니다.
  2. 상단 탭에서 "메트릭"을 클릭하면, 존재하는 모든 메트릭 목록이 나오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3. 좌측 상단 드롭다운 메뉴에서 "서버:운영체제별 통합"을 클릭하면 "운영체제", "메트릭명",
    "단위"로 구성된 메트릭 목록이 나오는데, 그 중 운영체제가 " Ubuntu 12.04",
    "메트릭명"이 "NetworkIn"인 열을 클릭하면 화면 아래에 그래프가 나옵니다.
  4. 그래프 상단의 "통계" 드롭다운 목록에서 "최대"를 선택합니다.


예시3: 개별 VM 의 최소 CPU 사용률 통계 그래프 보기

KT Cloud watch 는 개별 VM 에 대해 CPU 사용률(CPUUtilization),디스크 쓰기 사용량(DiskWriteBytes),디스크 읽기 사용량(DiskReadBytes), 네트워크 유입량(NetworkIn), 네트워크 유출량(NetworkOut)의 모니터링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다음은 "CDP-DEV" 서버명을 갖는 VM 의 최대 CPU 사용률을 그래프로 조회하는 예제입니다.

  1. KT Cloud watch 클라우드 콘솔 화면에 접속합니다.
  2. 좌측 목록에서 "메트릭"을 클릭하면, 존재하는 모든 메트릭 목록이 나오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3. 좌측 상단의 드롭 다운 메뉴에서 "서버:개별서버메트릭"을 클릭하면 "서버명", "메트릭명","단위"로 구성된 메트릭 목록이 나오는데, 그 중 "서버명"이 " CDP-DEV ", "메트릭명"이 "CPUUtilization"인 열을 클릭하면 화면 아래에 그래프가 나옵니다.
  4. 그래프 상단의 "통계" 드롭다운 목록에서 "최대"를 선택합니다.

4.3.3 KT Cloud watch 알람 만들기 

클라우드 콘솔을 통해 알람을 생성하기 위한 주요 절차는, 모니터링 대상이 되는 자원의 메트릭을 선택한 후, 알람 발생 조건과 기타 변수들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알람을 만드는 과정은 여러 선택과 입력을 거쳐야 하기에, 알람 생성 마법사를 제공하여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알람 생성 마법사는 알람을 생성하기 위한 파라미터를 순차적으로 입력할 수 있도록 "메트릭 선택", "알람 설정", "액션 설정", "생성 완료"의 4 단계의 화면으로 구성됩니다.

예제를 통해 실제 사용 방법을 살펴 보겠습니다. 알람의 상태가 "안정"에서 "알람 발생"으로 변하면 "admin@ucloud.com"에 이메일로 통보하는 알람의 생성 예제입니다.
(알람 발생 조건: 사용자의 VM 의 CPU 사용률을 모니터링하다가 5분 주기의 평균 CPU 사용률이 연속으로 3 회 동안 80 퍼센트를 초과하면 알람을 발생 시킨다.)
"알람 생성 마법사"를 사용하기 위한 주요 동작 별로 설명하겠습니다.

동작1. 알람 생성 마법사 접속하기

메뉴에서 "서비스 현황" 바로 옆의 "알람"탭을 선택하면 생성된 알람들의 정보를 보여주는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여기에서 우측 상단에 "알람 생성" 버튼을 클릭하면 알람 생성 마법사가 시작됩니다.

동작2. "CPUUtilization" 메트릭 선택하기

아래는 알람 생성 마법사의 첫번째 단계인 "메트릭 선택" 화면입니다.

"구분" 드롭다운 목록에서 "서버:개별서버메트릭"을 선택하면 "서버명", "메트릭명","단위"로 구성된 메트릭 목록이 노출됩니다. 모니터링을 원하는 "서버명"의 "CPUUtilization"을 클릭하면 화면 아래에 주기 5 분 평균 CPU 사용률의 그래프가 기본적으로 표시됩니다. 주기나 통계방식은 원하는 값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동작3. 알람 설정

알람 설정 마법사의 "메트릭 선택" 화면에서 "메트릭", "주기", "통계"를 선택 후 "다음"을 클릭하면 "알람 설정"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다음 화면은 "CloudConsoleExampleAlarm" 알람의 이름을 입력하고 중복을 체크하는 동작입니다. "알람 설정" 화면에서 우선적으로 알람 이름을 입력하고 해당 알람과 동일한 이름의 알람이 없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다음은 알람 조건을 설정합니다. "CPUUtilization 이 15 분 동안 80 보다 클 때"의 알람 조건을 설정하는 것이며, 알람 발생 조건 박스를 “5 분 주기”로 “3 회 연속”, “80 보다 클 때”로 설정하게 됩니다.

"알람 설정"화면에서 알람 이름의 중복 체크를 마치면 "알람 설명" 박스에 알람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입력합니다. 예제에서는 클라우드 사용법을 익히기 위한 취지를 살려 "클라우드 콘솔 사용팁 익히기"로 입력하였습니다. 그리고 사용자는 알람 생성에서 가장 핵심 부분인 알람이 발생해야 할 상황을 규정하는 규칙을 완성해야 합니다.

규칙은 "CPUUtilization 이 5 분 주기로 ( )회 연속으로, ( ) 임계치보다 (클때, 크거나 같을 때, 작을 때, 작거나 같을 때 중 택 1)의 조건문을 완성하는 것과 같습니다.
위 조건문의 ( ) 부분을 다음 알람 생성 화면에서 채워 넣으면 알람 생성 규칙이 완성됩니다.
첫 번째 괄호인 연속 횟수는 알람 조건 충족 여부의 검사 횟수를 말합니다. 즉, 5 분 주기일 때 3 회를 설정하였으면 15 분(5 분씩 3 번) 동안 모두 충족될 경우 알람이 발생하게 됩니다.
두 번째 괄호인 임계치는 선택한 메트릭 값과 비교하여 문제 상황을 결정할 수 있는 기준 값(실수)을 입력합니다. 
마지막 세번째 괄호(드롭다운)는 앞서 입력한 임계치와 해당 메트릭 값의 대소를 비교하는 비교 연산자입니다.

동작4. 액션 설정

"알람 설정" 화면에서 알람 설정에 필요한 파라미터를 입력 후 다음을 누르면 "액션 설정"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액션 설정" 화면에서는 알람의 상태에 따른 수행 액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알람 상태" 드롭다운 목록은 "알람 발생", "안정", "데이터부족"의 세가지로 구성됩니다. 액션 선택의 경우 이메일로 알림 외에, 메시지 발행, 오토스케일링 정책수행, SMS 까지 총 4 개로 구성됩니다.
알람 상태 선택 후 액션을 선택하면 해당 액션 선택에 대한 입력 박스를 제공합니다.
즉 "이메일로 알림"을 선택하면 이메일 입력 박스가 제공됩니다. 이 박스에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 후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액션이 추가됩니다. 각 알람 상태별로 액션을 최대 5 개까지 설정 가능합니다.
다음 화면은 "알람 발생"일 경우 "ucloud@ucloud.com"으로 이메일을 발송하는 액션을 설정하는 예제입니다.

아래 화면은 메시지 발행,오토스케일링 수행, SMS 선택시 노출되는 화면 예시입니다.

동작5. 신청내역 확인 및 알람 생성

"액션 설정" 화면에서 각 상태에 따른 액션을 추가한 후 다음을 누르면 "신청 내역 확인"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사용자는 "신청 내역 확인" 화면에서 이전 단계에서 설정한 알람 정보들을 확인 할 수 있으며, 설정한 정보에 이상이 없으면 "생성" 버튼 클릭으로 알람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메세지가 알람이 정상적으로 생성 되었음을 알려 줍니다. 생성된 알람은 알람 목록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동작6. 알람 정보 확인하기

클라우드 콘솔의 알람 목록 화면은 알람의 "상태", "알람명", "알람발생조건", "액션수행여부"의 정보를 보여 줍니다. 특히 알람 목록 화면은 알람의 "상태" 별로 목록을 조회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알람 목록 화면의 좌측 체크 박스를 통해 "알람"을 클릭하여 정보를 조회하는 예제입니다. 

알람의 상세 정보는 "설명" 탭과 "메트릭" 탭으로 구성됩니다.

다음은 앞의 예제에서 생성한 "CloudConsoleExampleAlarm" 알람의 상세 정보 중 "설명"탭 화면입니다. 사용자는 앞의 예제에서 설정한 정보 이외에 알람의 조건의 만족 여부에 따라 결정되는 "현재 상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앞의 예제에서 생성한 "CloudConsoleExampleAlarm" 알람의 상세 정보 중 "메트릭"탭 화면입니다. 알람을 생성할 때 설정한 메트릭에 대한 정보와 해당 메트릭의 실제 데이터를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은 “알람 히스토리” 탭 화면입니다. 알람에 대한 설정 정보와 알람 발생 내역에 대한 이력 정보를 시간 순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