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KT Cloud messaging 서비스 소개

3.1.1 목적/용도

KT Cloud messaging 서비스는 '발행-구독(Pub-Sub)모델'에 기반한 메시지 전송 및 관리 서비스 입니다.('발행-구독'모델 위키피디아 설명: https://goo.gl/m59dF3 )
KT Cloud messaging 서비스를 사용하시면, 손쉽게 다수의 수신자들에게 메시지(SMS/E-MAIL등)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KT Cloud watch/autoscaling의 메시지 발송 기능으로도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3.1.2 구조/원리

KT Cloud messaging의 동작 원리는 '발행-구독 모델'로 구현된 시스템의 그것과 동일합니다.
먼저 발송자가 '토픽'이라는 하나의 채널을 만들고, 이를 구독하는 수신자 그룹을 정의합니다. (이때, 수신자가 메시지를 수신하고자 하는 프로토콜도 함께 정의)
수신자와의 연결이 성립되면, 발송자는 토픽에 메시지를 발행합니다.
KT Cloud messaging 시스템은 이 메시지를 일종의 대기열(큐)에 입력하고, 수신자 그룹의 정보를 참조하여 순차적으로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수신자는 미리 정의된 프로토콜에 맞게 메시지를 수신하게 됩니다.


3.1.3 유의사항/제약사항

ㅁ 자원 생성 한계 조건

KT Cloud messaging 서비스 정책으로 인한 주요 자원 생성의 한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내용
토픽 사용자 당 최대 100개의 토픽 생성 가능 
구독 토픽 당 최대 200개의 구독을 생성할 수 있음
메시지 발송 프로토콜 sms,e-mail(smtp), http/https
구독 확인 토픽을 구독하는 수신자 추가 시, 인증 토큰(confirmSubscription)메시지가 발송됩니다. 인증 토큰은 최대 3일간 시스템에 보관되며, 3일 경과시 자동 삭제 처리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