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KT Cloud DB 이용방법

1.3.1 KT Cloud DB 신청

DB 서버 신청을 클릭합니다.


 Zone과 사양을 선택한 후 서버명을 입력합니다.


(주의) KOR-Seoul M2 zone은 Multi zone Replication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DB 구성 선택을 합니다.


(1) DB명을 입력합니다.

(2) DB Master로 사용할 계정명을 입력합니다.

  (주의) 생성한 DB Master 계정은 DB 내에서 임의로 삭제하지 마십시오.

(3) DB Master 계정의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4) 파라미터 그룹을 선택합니다.
 - 파라미터 그룹은 MySQL 혹은 MariaDB 설정에 필요한 파라미터들을 모아둔 그룹입니다.
 - 기본으로 제공하는 파라미터 그룹은 MySQL에서 제공하는 기본 파라미터입니다. 변경 적용이 필요할 경우 파라미터 그룹 단계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선택한 파라미터 그룹에 따라 Engine 버전이 결정됩니다. (MySQL 5.5/5.6, MariaDB 10.3)  Engine 버전에 따라 제공하는 Replication/이중화 구조/Cluster구조 제공이 제한됩니다.

  (주의) 기본 파라미터 그룹은 매우 기본적인 사항만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로그 기록이나 관리 등 부가적인 설정이 필요한 경우 필히 파라미터 그룹을 수정하여 사용 바랍니다.

(5) 스토리지 유형을 선택합니다.
 - HDD(일반). SSD. SSD-provisioned 세 가지 스토리지 유형을 제공합니다.

(6) 스토리지 용량을 선택합니다.
 - HDD(일반), SSD는 80GB~300GB(10GB 단위), 500GB 까지 신청 가능합니다.
 - SSD-provisioned는 100GB~800GB(100GB 단위), IOPS 6,000~20,000까지 신청 가능합니다.

  HDD(일반) SSD SSD-provisioned
특징 저렴한 가격
일반 성능
고성능
(용량 비례 IOPS)
보장형 고성능
(IOPS 설정 가능)
제공 Zone KOR-Central A O   O
KOR-Central B O   O
KOR-Seoul M O   O
KOR-Seoul M2 O O O
KOR-HA O    
JPN O    
US-West O    
기타 제약 없음 제약 없음 4vCore 4GB 이상 사용 가능
일부 기능 제약

(주의) SSD-provisioned는 아래의 기능이 제한됩니다.
 - 일반 구조(Single)에서 Replication 혹은 이중화 추가 불가 (최초 생성 시 Replication 구조 혹은 이중화 구조 신청 가능)
 - 백업 및 복구 불가
 - 스토리지 용량 변경, IOPS 변경 불가

(7) DB 구조를 선택 합니다.
 - 선택 가능한 구조의 종류는 DB Engine 버전에 제약을 받습니다.
 - 일반구조(Single), Replication 구조(MySQL 5.5), 이중화 구조(MySQL 5.6), Cluster구초(MariaDB) 중 선택가능합니다.
 - 포탈을 통해 신청 시, Replication 구조 신규 생성은 Multi zone으로만 가능합니다. 일반 구조에서 Replication 추가는 Single Zone으로만 가능합니다.
 - 이중화 구조는 Single Zone만 지원합니다.
 - Cluster 구조는 Single Zone만 지원합니다.

(8) 유지보수 정책을 구성합니다.
DB 서버 내부 agent 모듈의 업데이트가 필요할 때 자동으로 패치되는 시간입니다. 일주일 중 가장 부하가 적은 시간대를 지정해주시기 바랍니다.

(9) 백업 정책을 구성합니다.
백업에 대한 내용은 백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니터링 항목을 설정 합니다.
중요한 항목은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기본 설정 이외의 설정이 필요한 경우 추가로 설정합니다.
DB 신청 과정 이후에도 모니터링 추가 설정이 가능합니다. 여기를 참고 바랍니다.

 (주의) 모니터링 그래프(메트릭) 확인을 위한 최소 데이터 수집에 1시간 정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주의) 이 단계에서는 모니터링 데이터 수집 여부만 설정합니다. 각 항목에 대한 알람 설정은 여기 Watch의 4.3.3 KT Cloud watch 알람 생성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신청 내역 확인 후 '신청'을 클릭합니다.

 

1.3.2 KT Cloud DB 사용 방법

KT Cloud DB를 신청한 후 실제 사용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접속하고자 하는 DB 인스턴스의 상세를 확인 합니다.

(1) 동일Zone이 아닌 외부에서 접속할 경우 공인IP:포트 경로로 접근합니다. 접근 하고자 하는 클라이언트의 IP를 접근제어 그룹에 설정해야 합니다.

(2) 동일Zone의 동일(Default)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VM이 접근하는 경로입니다. (172.27.0.0/16) 별도의 접근제어 그룹 설정이 필요 없습니다.

(3) 이중화 그룹일 경우 그룹에 추가로 할당되는 가상IP입니다. 자동절체를 사용하려면 이 가상IP를 사용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여기를 참고 바랍니다.

 

접속이 안되는 경우 다음을 확인합니다.

  • 접근제어 그룹이 올바르게 설정 되었는가요?
  • 클라이언트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 문제는 없는가요? (일부 버전 MySQL Workbench 등 버그 존재) 이 경우 리눅스의 mysql을 통해 접속 테스트를 해 봅니다.
  • 사용자의 ID와 비밀번호가 맞습니까? 상세에서 확인 및 비밀번호 변경 후 접속 재시도합니다.
  • 모니터링 항목에서 PROCESSMysql이 '1' 인지 확인한다. '0'인 경우 재부팅하여 MySQL 프로세스를 살립니다.
  • 모니터링 항목에서 다른 항목들을 확인합니다. (Memory, Thread 등)


1.3.3 KT Cloud DB 이중화 기능

ㅁ 개요

KT Cloud DB에서는 아래와 같이 이중화 기능을 제공합니다.
조금 더 최신 버전인 5.6.24 버전 기반의 이중화 구조가 더 기능이 좋습니다.

  Replication 이중화 구조 Cluster구조
지원 엔진 버전 MySQL 5.5.27 MySQL 5.6.24 MariaDB 10.3
Master-Slave 복제 O O O (Multi-master)
Failover (절체) X O O (Multi-master)
자동 절체 X O O (Multi-master)
단일 zone 구성 O O O
멀티 zone 구성 O X X
ㅁ Replication (MySQL 5.5 버전)
ㅇ Replication 소개

 - 5.5.27 버전에서 제공하는 이중화입니다. 
 - Master-Slave의 복제 구성 한 SET을 제공합니다.
 - Async 방식으로 복제됩니다.
 - 장애 발생 시 절체(Failover)가 불가능합니다.

ㅇ 신청방법

 - 단일 zone Replication: 일반(Single) DB 인스턴스 생성(5.5 버전) → 생성 완료 후 Action-Replication 추가
(주의) SSD-provisioned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 멀티 zone Replication: 신규 DB 인스턴스 생성 과정 중 5.5버전 선택 → Replcation 구조 선택 → 멀티 zone 구조 일괄 생성


 (주의) Seoul-M2 Zone은 Replication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ㅇ 사용법

 - 각 인스턴스의 접근 방식은 공용IP:포트 혹은 개별IP:포트를 통해 접근합니다. 
 - Master 인스턴스에는 Write와 Read가 가능합니다.
 - Slave 인스턴스에는 Read만 가능합니다. 


ㅁ 이중화 구조
ㅇ 이중화 구조 소개

 - MySQL 5.6.24 버전에서 제공하는 이중화 기능입니다.
 - Master-Slave 방식의 복제를 기본으로 수행합니다. Master가 장애 발생 시 역할을 바꿀 수 있습니다. (Failover)
 - 두 인스턴스를 실시간 감시하여, 문제 발생 시 장애 상태로 변경하고 필요 시 Master를 자동으로 변경합니다. (자동절체)
 - 가상IP로 Read/Write 작업을 수행하면 자동 절체 시 Master 대상 IP을 변경하지 않아도 됩니다.


ㅇ 신청방법


 - 파라미터그룹에서 5.6.24버전의 파라미터 그룹을 선택합니다.
 - 구성에서 이중화 구조를 선택합니다.
 - 이중화 식별키를 입력합니다. '계정명_추가그룹명' 형태로 생성되며, 특수문자 !,@,* 중 일부를 사용해야 합니다.
 - 자동 절체 여부를 선택합니다. 자동절체를 사용하면 Async 방식의 복제가 수행됩니다. 사용하지 않을 경우, Semi-Sync, Async 중 선택 가능 합니다.
 - 혹은 5.6.24 일반 인스턴스(Single)에서 이중화 구조 추가 생성이 가능합니다. 과정은 동일합니다.


ㅇ 상세 안내

5.6 버전의 이중화 구조는 MySQL Utilities의 Fabric 기능 일부를 사용하여 Replication 구성 및 Failover를 제공합니다.
이중화 구조에서는 DB 상태를 아래 다섯 가지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들 간에는 상위 단계로의 승격(Promotion)을 통해 상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Promotion은 자동 절체 모드를 활성화 했을 때만 사용 가능합니다.

(주의) 이중화 구조는 MySQL의 GTID(Global Transaction ID) 기능을 사용합니다. GTID를 사용 시 안전하지 않은 구문의 사용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한 번 설정된 GTID 모드는 수동으로 끌 수 없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다음 MySQL 사이트를 참고 바랍니다.
https://dev.mysql.com/doc/refman/5.6/en/replication-gtids-restrictions.html



상태 설명 가능 모드
Primary 이중화 그룹의 Master 노드
가상IP는 Primary를 따라갑니다.
READ
WRITE
Secondary 이중화 그룹의 Slave 노드
자동절체를 사용하면, Primary 장애 발생 시 Secondary가 새로운 Primary로 자동 승격됩니다. (가상IP 포함)
READ ONLY
Spare 유휴 상태
크게 사용되지 않습니다.
-
Faulty 장애 발생 상태
아무것도 안 되는 상태
-
Unavailable 이중화 그룹 내 두 노드 모두 장애가 난 경우
Promotion이 불가능한 상태
상대방 노드의 Faulty를 우선 Primary까지 Promotion 하면 Faulty로 바뀝니다.
-

 - 이중화 구조를 신청하면 하나의 Primary와 하나의 Secondary 상태로 제공됩니다. 이 상태를 최대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DB가 장애났을 경우 상태는 Faulty가 됩니다. Faulty 상태의 DB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장애 원인을 해소한 후에 Promotion을 통해 Primary 혹은 Secondary로 변경해야 합니다.
 - Primary가 이미 있는 상태에서 Secondary를 Promotion하게되면, Primary와 Secondary의 상태가 서로 바뀌게 됩니다.


ㅇ 절체 모드

자동 절체 모드를 사용하면 Primary DB 장애가 발생하면 다음의 조치가 자동으로 이루어 집니다.
 - 기존의 Primary DB는 Faulty 상태로 변경됩니다.
 - 기존의 Secondary DB는 자동으로 Primary로 변경됩니다. 읽기/쓰기가 가능해지고 가상IP는 여기로 옮겨집니다.
 - 이러한 자동 절체는 실제 DB 장애 이후 1분 내외로 모두 처리 됩니다. 

장애가 발생하여 Faulty가 된 경우, 빠른 시일내에 조치 (장애 원인 해소 및 Primary 혹은 Secondary로 Promotion) 하실 것을 권고 드립니다.
Faulty 발생에 대한 모니터링 및 알람 설정은 여기서 확인 가능합니다.

반면, 자동 절체 모드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DB가 장애 발생하더라도 상태의 변화 혹은 절체(failiover)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절체 모드 변경은 아래에서 가능합니다. 절체 모드 변경 작업은 DB 서비스에 영향이 없습니다.


ㅇ 사용법

가능한 구성 시나리오는 아래와 같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다릅니다.
응용하여 다른 방법으로 구성도 가능합니다.

 - 자동 Failover를 사용(I): 자동 절체 모드 사용 > DB 접근을 가상IP(접근VIP)로 하도록 구성

 - 자동 Failover를 사용(II): 자동 절체 모드 사용 > WRITE는 가상IP, READ는 두 인스턴스 골고루 분배되도록 구성

 - 필요 시 수동으로 Failover: 자동 절체 모드 사용 안함 > DB 접근을 가상IP로 하도록 구성 > Primary 장애 감지 시 DBA가 확인 후 UI에서 자동 절체 모드 사용으로 변경 > 절체 됨

 - Failover 하지 않음 : 자동 절체 모드 사용 안함 > WRITE는 Primary IP, READ는 Secondary IP에서 사용하도록 구성 > 각 DB 인스턴스 장애 발생 시 장애 포인트 제거 및 복구


ㅁ Cluster 구조
ㅇ Cluster 구조 소개

MariaDB 10.3 에서 지원하는 Cluster 구조는 MariaDB Galera Cluster를 자동으로 구성해주고 확대/축소를 해 줍니다.
Cluster는 기본적으로 Multi-Master로 동작하며, 클러스터 내 노드(인스턴스) 아무곳에나 쓰기 작업을 해도 상호간 복제가 가능합니다.
모든 노드가 Master이기 때문에, 어떤 노드에 장애가 발생해도 별도의 절체(failover) 없이 다른 노드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 Active-Active Multi-Master 구조
  • 모든 클러스터 노드에 읽기 및 쓰기
  • 자동으로 노드 추가/제거
  • 데이터 동기화 지연 없음
  • 노드 간 유실되는 트랜잭션 없음
  • 가상IP 불필요

MariaDB Galera Cluster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다음 을 참고하십시오.

ㅇ 신청 방법

Cluster 구조는 KT Cloud DB for MariaDB 대상으로만 제공됩니다.

인스턴스 최초 생성 과정, 혹은 싱글 인스턴스에서 Cluster 구조 추가 를 통해 구성할 수 있습니다.

ㅇ Cluster 구조 상세

MariaDB Cluster 구조는 3 혹은 5개 노드의 클러스터 구조를 지원합니다.

최초 혹은 추가 신청 시, 노드 수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3 혹은 5개의 노드로 구성된 클러스터가 생성이 되며, 각각의 노드는 공인 혹은 사설IP/port가 반환됩니다.

ㅇ 주의 사항
  • Application에서 클러스터 내 노드들에 대한 로드밸런싱은 Application 내 혹은 DB와 사이에 HAproxy, 또는 JDBC loadbalancing 등 사용자의 선택으로 구성합니다.
  • 초당 트랜잭션이 많은 서비스의 경우, 쓰기 작업을 한 노드에만 할 것을 권고합니다. 한 쪽에 쓰기를 하고 전파하는 도중 다른 쪽에 다른 쓰기로 인해 Deadlock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중 Master에 대한 높은 트랜잭션 작업 으로 인한 Deadlock 에러 발생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 있습니다.
 

1.3.4 KT Cloud DB 해지

ㅁ 일반 구조(Single) 인스턴스의 해지
ㅇ 삭제하고자 하는 인스턴스에서 Action > 해지 를 실행합니다.

 (주의) 해지 수행 후 Data는 절대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ㅁ Replication / 이중화 구조의 해지
ㅇ Replcation Group 해지

 Master 인스턴스 > Action > Replication Group 해지를 선택합니다.
Slave 인스턴스가 삭제되고 Master 인스턴스는 일반 상태로 변경됩니다.

모두 삭제가 필요한 경우, 남은 일반 인스턴스 > Action > 삭제를 수행합니다.

ㅇ 이중화 구조 해지

이중화 구조 해지를 위해서는 이중화 구조 최초 상태인 Primary-Secondary 상태로 정상화 시켜야 합니다. 상태가 달라졌을 경우 해지가 불가능합니다.
아래 그림의 (1)원래 상태와 (2)현재 상태를 promotion을 통해 동일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이는 이중화 Secondary 인스턴스를 삭제하더라도 일반 구조가 된 Primary 인스턴스의 DB에 문제가 없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동일하게 만든 후 Primary 인스턴스 > Action > 이중화 해지 를 수행합니다. Secondary 인스턴스가 삭제되고, Primary 인스턴스가 일반(Single) 인스턴스로 변경 됩니다.

모두 삭제가 필요한 경우, 남은 일반 인스턴스 > Action > 삭제를 수행합니다.



ㅇ Cluster 구조 해지

Cluster 구조는 별도의 상태가 없으므로, 정상화 여부와 관계없이 구조 해지가 가능합니다.

Master 인스턴스 > Action > Cluster 해지 를 수행합니다. Slave 인스턴스가 모두 삭제되고, Master 인스턴스가 일반(Single) 인스턴스로 변경 됩니다.

모두 삭제가 필요한 경우, 남은 일반 인스턴스 > Action > 삭제를 수행합니다.

 

 

1.3.5 KT Cloud DB 상품 변경

상품 변경을 통해 DB 인스턴스의 사양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변경 대상 DB를 선택한 후 하단 상세 메뉴에서 상품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상품변경 팝업 창에서 원하는 사양을 선택한 후 변경하기를 클릭하여 설정합니다.

상품 변경은 DB 인스턴스의 재부팅이 발생합니다.

 

 


1.3.6 KT Cloud DB Master 비밀번호 변경

DB의 Master 계정 비밀번호를 분실하였을 경우, 재설정합니다.
 (주의) Master 계정을 삭제하면 안됩니다.

 

 

1.3.7 KT Cloud DB 스토리지 용량 변경

사용중인 스토리지의 용량을 변경합니다.
데이터 보호를 위해, 더 큰 사이즈로만 변경이 가능합니다.
용량 변경은 데이터베이스 용량에 따라 서비스 다운타임이 발생합니다. (수 분~30분)

 (주의) 스토리지 타입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주의) SSD-provisioned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주의) Replication, 이중화 구조의 경우 각각 인스턴스를 변경해야 합니다.



1.3.8 KT Cloud DB 유지보수 시간 변경

DB 인스턴스 내부의 Agent 업데이트가 필요한 경우 패치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패치를 실행할 수 있는 DB 인스턴스가 가장 부하가 적은 시간대를 지정해주시기 바랍니다.

 

 

1.3.9 KT Cloud DB 백업 설정

ㅁ 백업 설정

사용중인 DB 인스턴스의 데이터 디스크 스냅샷을 이용하여 백업을 수행합니다.
신규 인스턴스 신청 시, 혹은 사용 중인 인스턴스를 선택하여 백업 설정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백업은 최대 7일까지 보관 가능합니다.

 (주의) SSD-provisioned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ㅁ 백업 복구

백업 복구는 해당 스냅샷을 사용하여 백업한 시점 기준으로 새로운 DB 인스턴스를 생성합니다. 
새로 생성된 DB 인스턴스에서 필요한 내용만 추려내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복구 과정 중 원본 인스턴스의 서비스 영향이 없습니다. 

복구 대상 인스턴스를 선택 후 Action > 백업복구 를 통해 가능합니다. 선택한 시간대의 스냅샷이 존재해야 복구가 가능합니다.

  (주의) 백업 복구로 생성된 인스턴스는 공용IP를 통한 외부접근이 기본적으로 막혀 있습니다. 외부 접근이 필요한 경우 접근제어 그룹을 설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1.3.10 KT Cloud DB 재부팅

DB 인스턴스에 문제가 있거나 (예: 자원 Full, 접속 과다, Hang) MySQL 등의 주요 프로세스가 죽은 경우, 인스턴스 재부팅을 통해 정상화 할 수 있습니다.

 


1.3.11 KT Cloud DB 로그 다운로드

사용중인 DB의 mysqld.log(에러 로그), general.log(제너럴 로그), slow.log(슬로우 쿼리 로그)를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DB에 문제가 생겼거나 로그 확인이 필요한 경우, 다운로드 받아 로그 확인이 가능합니다.

원하는 DB 선택 > Action > 로그 다운로드 로 해당 기능을 활성화 합니다.
동일 계정 동일 zone에 있는 다른 VM에서 HTTP를 통해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설정한 당일 24:00까지)

 (주의) 18.5.28 이후 생성된 인스턴스만 해당 기능 사용이 가능합니다.


(18.5.28 이전 생성된 인스턴스의 경우) 

사용중인 DB의 mysql.log(에러 로그)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로그 다운로드를 위한 리눅스 user가 DB 인스턴스 내 미리 생성되어 있으며, user의 홈 디렉토리에 mysql.log 파일이 심볼릭 링크되어 있습니다.

다운로드를 위해 동일 계정 동일 zone의 리눅스 VM이 필요합니다. 
리눅스 VM에 SSH 접속 후 DB 인스턴스의 개별IP로 SCP 명령어를 통해 다운로드 받습니다. 
계정, 비밀번호는 userlog를 사용합니다. 

<DB 인스턴스의 개별IP가 172.27.1.1인 경우>

# scp userlog@172.27.1.1:~/mysql.log ./

 

 

1.3.12 KT Cloud DB 모니터링

기본적으로 KT Cloud watch를 사용하여 CPU, Memory(외부), Disk R/W, Network를 감시 합니다.

추가로, DB에 특화된 MySQL 프로세스 상태, 데이터디스크 사용량, CPU 부하, 복제 상태 등에 대한 정보도 제공합니다.
필요한 항목에 대해서는 모니터링 여부를 인스턴스 개별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필수 항목은 생성 당시 기본으로 설정되어 생성됩니다.

모니터링 항목 추가를 위해 해당 인스턴스를 선택 후 Action > 모니터링 설정을 클릭합니다. 

제공하는 모니터링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메트릭 명 설명 기본제공
기본 항목
(KT Cloud/db)
CPUUtilization CPU 사용율 (VM) Y
MemoryTarget 인스턴스에 할당된 메모리 총 양 (VM) Y
MemoryInternalFree 유휴 메모리 양. OS 외부에서 본 양으로, Buufer/Cache가 고려되지 않은 수치. Y
DiskReadBytes OS 디스크와 Data Disk의 읽기 양의 평균 Y
DiskWriteBytes OS 디스크와 Data Disk의 쓰기 양의 평균 Y
NetworkIn 유입된 트래픽 양 Y
NetworkOut 유출된 트래픽 양 Y
추가 항목
(custom/db)
CPULoadAverage CPU가 5분간 busy한 시간 비율 [%] N
CPUIoWait CU가 I/O 작업으로 인해 대기한 시간 비율 [%] N
DataFileSystemUsage 데이터 디스크 총 사용율. 로그 파일 포함 [%] Y
DISKTotalDeviceROPS 데이터 디스크의 초당 읽기 작업 수 N
DISKTotalDeviceWOPS 데이터 디스크의 초당 쓰기 작업 수 N
MEMORYUsage Buffer/Cache를 고려한 실제 메모리 사용율 [%] Y
MEMORYSwapUsage Swap 메모리 사용율 [%] N
MEMORYSwapIn 디스크에서 메모리로 Swap in 된 양 N
MEMORYSwapOut 메모리에서 디스크로 Swap out 된 양 N
PROCESSMysql MySQL 프로세스의 생존 여부. 1이면 생존 0이면 사망 Y
DBConnections MySQL 기동 이후 데이터베이스 누적 접속자 수 N
DBBinLogDiskUsage Binlog가 트랜잭션 사용 시 임시로 디스크를 사용한 트랜잭션 수 N
PROCESSKeepalived 가상IP를 위한 keepalived 프로세스의 상태. 1이면 생존 0이면 사망 Y
THREADConnections 현재 실시간 데이터베이스의 접속자 수 N
SLAVEIoError 이 인스턴스가 Slave(Secondary)일 때 IO 에러 여부. 1이면 에러 0이면 정상 혹은 slave 아님 N
SlaveSqlError 이 인스턴스가 Slave(Secondary)일 때 SQL 에러 여부. 1이면 에러 0이면 정상 혹은 slave 아님 N
REPLICALag 이 인스턴스가 Slave(Secondary)일 때 복제 지연 수준 [Sec] N
ISFaulty 이중화 구조 사용 시 이 인스턴스가 Faulty 상태인지 여부
1이면 Faulty 0이면 정상(Primary, Secondary, Spare) 혹은 이중화 구조 아님
Y

 

 

1.3.13 인스턴스 복원

사용중인 인스턴스를 최신 버전으로 복원이 가능합니다.

신규 기능 출시 이전에 인스턴스를 만들어서 사용할 수 없을 때 인스턴스 복원을 하여 모든 신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기존 사용중인 데이터와 IP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 인스턴스 재생성 과정이 시작되며, 상태에 따라 10분 내외가 소요됩니다.
  - 싱글 인스턴스만 가능합니다. (replication, 이중화 상태에서 불가)


아래는 주요 기능별 사용 가능 일자입니다.
명시된 날짜 이전에 생성된 인스턴스는 아래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만, 인스턴스 복원을 통해서 모두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 DB 전용 모니터링 기능 사용 가능 (15.12.21 ~)
  - 이중화구조 VIP(가상 IP) 사용 가능 (16.10.6 ~)
  - NTP 기본 적용 (17.2.6 ~)
  - 로그 다운로드 기능 사용 가능 (18.5.28 ~)
  - 복제 관련 모니터링 기능 사용 가능 (18.5.28 ~)
  - OS limit 값 증가 (18.5.28 ~)

(주의) 2015년 이전 생성된 인스턴스에서 복원 작업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전에 문의하기를 통해 작업 일자를 조율하여 운영자와 함께 진행하시기를 권고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