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도구Enterprise Digital Transformation Architecture(EDA)

Enterprise Digital Transformation Architecture(EDA)

Digital DNA를 확보하고자 하는 중견 기업을 대상으로 4개의 추진 영역(Pillars), “1) Culture 2) Workplace 3) Workforce 4) Business”에서 변화에 필요한 디지털 전략과제를 도출하고, 다양한 해결방안을 제시하며, 추진에 따른 변화 관리를 진행하는 Digital Transformation 전략 컨설팅 입니다.

서브페이지 상단 탭 영역

서비스 소개

기업은 DT 추진 시 아래 질문에 명확한 답을 가지고 있을까요?

  • 기업이 가지고 있는 DT의 정의는 무엇인가요 ?
  • 기업은 DT를 왜(What) 해야 하는지요 ?
  • 그럼 DT 추진 시 무엇(What)을 해야 하는지요 ? 그리고 어떻게(How) 진행을 해야 하는지요?

    에 대한 답을 기업은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불행히도 많은 고객사분들은 답을 명확하게 알고 계시지는 못하십니다. 또한 우리 주위의 그 수많았던 IT를 이끌던 선도 기업들 조차도 이런 질문에 대한 답을 명확히 주지는 않았습니다.

방향이라도 알아야 “빨리 시도하고, 시도하다 실패하면 빨리 다른 방향으로 돌아갈 텐데 (Fast Fail)” 그러지도 못하고 있는 것이 우리 기업들의 현실입니다.

그래서 우리 디지포머는 우리 파트너들의 경력과 지혜를 활용하여 DT를 “왜(Why), 무엇을(What), 어떻게(How)” 진행해야 하는지 우리의 정의 (이미지 참조)를 내렸습니다.
그리고 이를 디지포머의 EDA 컨설팅 Unit에서 수행을 합니다.

서비스 소개

서비스 특징

자체 보유중인 컨설팅 방법론인 "TP2 For DT"을 활용 경영 전략 및 재무적 성과와 연동된 혁신 목표(DT 과제)를 도출하고, 달성 방안 등을 제공하여 재무적 성과를 달성할 수 있게 합니다.
이를 통해서 “잃어버린 영업 이익 3%”를 찾을 수 있는 토대를 만듭니다.

국내 "S 그룹에서" TP1으로 시작하여 생산성을 혁신 하였고, 이후 TP2로 확장, 발전시켜 수익성 혁신 하였습니다. 이후 DT의 중요도를 추가하여 "중소/중견 기업을 위한 DT 추진 version 방법론으로 발전 시켜 "TP2 For DT"라는 방법론으로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생산성(Productivity)과 수익성(Profitability) 증대를 위해 도출된 과제들은

1. "부가가치 생산성 = 매출액 - (구입비 + 외주비) / 감가상각비 + 제 금리 + 인건비"

2. 세전 이익(매출, 원가)

3. ROI, EVA 등의 지표 등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또한 성과 기준과 검증 방안을 수립하면서 과제 수행 완료 전에 예상 성과를 측정 합니다.

서비스 특징

서비스 차별화

우리의 차별화 전략은 크게 1. 방법론(TP2 For DT)2. SaaS 솔루션으로 구축 , 3. Senior Expert Pool 입니다.

첫 번째 “TP2 For DT” 방법론을 통해 기업의 8대 프로세스와 생산(제조) 부문 전체에서 추진해야 할 과제들을 도출합니다.
DT의 시작은 과제에서 부터 시작합니다. 그러나 많은 기업들이 과제를 도출하지 못한다는 것을 지난 6년 간 보아왔습니다. 특히 생산성과 수익성을 고려한 과제는 더더욱 도출하기가 어렵습니다.

두 번째 SaaS 솔루션은 이미 전세계에는 70,000여의 솔루션이 존재합니다.
SaaS 솔루션은 이미 기업 비즈니스 영역의 83%를 수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SaaS 솔루션을 통해서 고객사는 기존 대비 30% ~ 40% 정도의 생산성을 확보하여 시장의 요구에 빠른 대응을 가능하게 합니다.(Time To Market)

마지막으로 국내 대기업에서 기업의 혁신을 주도해온 많은 Senior Expert Pool은 업에 대한 정의와 해석을 기반으로 혁신 기술을 활용 DT 과제를 해결해 드립니다.

서비스 차별화

서비스 주요기능

“TP2 For DT” 의 주요 기능 중 많은 고객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부문인 "도출된 과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IT적인 측면에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우리나라 제조업은 90년대 말 부터 시작해서 많은 시스템들을 도입하고 고도화를 진행 하였습니다.
그러나 제조업의 특성 상 설비 중심이고, 또 리소스( 인력, 비용 등)의 부족으로 인해 그 많은 시스템들이 시간 차이를 두고 여러 부문으로 나누어서 개발이 되었습니다.
이러다 보니 프로세스의 단절 및 데이터가 분산 되어 관리가 되었습니다.

DT 추진 시 가장 중요한 것은 데이터입니다.
선도 기업에서는 이를 위해서 기업들은 그 동안 저장한 데이터 뿐만이 아니라 수집하지 않았던 데이터까지 활용하기 위해서 수집-저장-분석-활용을 시도하고 있고 이를 위해 기업 내부의 업무 프로세스도 변경하고 있습니다.

첨부한 이미지는 tp2 solving tree model입니다.
해결해야 할 과제가 Bigdata뿐만이 아니라 신제품 개발, 개선 프로세스 이노베이션. 팩토리 이노베이션 등으로 분류되고 과제의 특성에 맞게 어떠한 해결 방안으로 진행을 할 것이지 정의하게 됩니다.

이때 적용되는 기법은 대략 20여개 이상의 세부 적용 방법으로 senior expert들 께서 해결을 해드립니다.

활용사례

해당 사례는 A社의 실제 혁신 활동을 추진 했을 때 도출되었던 과제와 예상 성과 부분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이 활용 사례는 고객사의 민감한 내용이기에 추진 과제 List의 이름을 일부 수정하였고, 예상 성과 부분은 삭제를 하였습니다.

해당 사례는 마케팅부터 제조, 신제품 개발, 내부 프로세스 구축 등의 사례가 있으며 여기에는 그 일부를 정리하였습니다.

활용사례
No 추진 과제 List 담당
임원
Leader 목표 단위 Base
Line
Target 예상
성과(억)
1 PULL 28 TON 중대를 위한 통한 TEP 85.0% 달성     PULL 양 Ton/Day 359 387 -
2 K8 용해문제 해결을 통한 생산종합효율 12.6% 향상     생산종합 효율(TEP) % 59.9 72.5 -
3 M2 Tank 운전 최적화를 통한 생산 종합 효율 7.4% 향상     종합 양품율 외 % 82.3 86.2 -
4 불량 증가 없는 Pull Up을 통한 TEP 77.9% 달성     종합 양품율 외 % 82.3 84.6 -
5 생산종합효율 향상으로 최고 제조경쟁력 확보     전면 TEP % 55.0 65.5 -
6 고객별 차별화 전략을 통한     전면 판매량 천개 13,257 16,350 -
7 대형 거래선 중심의TFT용 IOT 타겟 M/S qhkreo     TEP 고 판매량 톤/년 10 89 -
8 극한 원가 구현     42" Mesh 천원 123 - -
9 신제품 적기 개발(3기종)     휘도(32".40) nit 400
500
450
500
-
10 초 Slim Hybrid Sheet 개발     매수 4 2 -
11 구매 Out Put 생존 재료비 ??억 절감     재료 비율 % 30% 32% -
12 차세대 A필터 개발     명실 명암비 @150 Lux 100:1 500:1 -
13 전략기종 확판을 통한 70M 판매 목표 달성     전면 판매량 백만개 61 71 -
14 실행력 제고를 위한 프로세스 관리체계 구축     Risk 발생율 % 15.3 10 -
15 신규 아이템 발굴 및 사업 Launching Process 정립     신규 아이템 - 10 -
16 Pull Up 기술 Package화를 통한 성장 가동률 향상     성능 가동율 % 80.4 86.5 -

주요 Q&A

  • Q 어떤 회사가 EDA컨설팅을 받아야 하나요?
    • 매출은 증가하나 이익은 답보인 기업과 매출 증가가 정체되어 있고, 이익은 감소하는 기업, 기업 내 각 부문들이 목표는 달성하였으나 기업 전체의 성과는 미흡(매출, 이익으로 나타나지 않는 경우)한 기업은 EDA 컨설팅을 통해서 결과를 얻으실 수 있으십니다.
  • Q 기존 컨설팅 회사가 수행하는 컨설팅과 같은 것 아닌가요?
    • EDA 컨설팅과 기존의 컨설팅의 차이점은 철저히 생산성과 수익성을 고려한 사업 현장 중심의 과제를 도출하는 것입니다.
      EDA 컨설팅의 해결 방법론은 도출된 과제에 대해 기업의 8대 프로세스(R&D – 구매 …- 경영지원)간에 프로세스를 수평적으로 통합하고 데이터를 수직적으로 관통할 수 있는 Framework 상에서 업의 전문가들이 과제발생 時 현장 중심으로 해결 방안을 제시합니다. 일반 컨설팅사가 수행하는 전략컨설팅과는 다릅니다.
  • Q 만약 기존의 컨설팅 회사의 접근 방식과 다르다면 가지고 계신 Reference는 어디 인지요?
    • 국내 S그룹의 사례가 있습니다.
      S그룹은 TP2를 활용하여 경영혁신의 체계를 정립하고 기존의 혁신활동을 통합하였으며 현재 그룹의 위상을 정립하는데 많은 역할을 하였습니다. 그중에 S사는 E2E 연계 최적화된 결과를 ERP를 비롯한 전체 시스템에 반영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TP2 For DT는 이런 방법론에 DT의 요소를 반영하고, 정제/요약/발전 시켜서 중 /중견 기업을 위해서 새롭게 만들었습니다.
  • Q EDA 컨설팅은 몇 개월의 기간이 소요 되나요?
    • “Why와 Where를 정의”하는 1 단계는 “준비 – 사전 진단 – 본 진단 – 과제 정의”까지입니다. 이 때는 고객사가 준비하는 데이터의 유무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대략적으로 2개월 ~ 3개월 까지의 기간이 소요되고, MM는 6MM ~ 9MM 정도 예상 합니다.
      “실행 – 성과 측정 – 평가 –안정화”를 진행하는 2단계는 과제의 수와 난이도에 따라서 일정과 투입 인원의 수가 상이합니다. 별도의 협의가 필요합니다.
  • Q 가격정보가 없는데, 저희 회사가 컨설팅을 받는다면 얼마의 예산을 반영해야 하나요?
    • 업종과 기업규모, 컨설팅 사례에 따라서, 간단한 실사 후 최종가격이 산정 가능합니다. 따라서, 연락을 주신 고객을 대상으로 가격산정을 위한 2~3일의 인터뷰 및 실사를 진행한 후 수행가능한 부분과 일정, 예산을 산출하여 제안 드리며, 이를 기업 쪽에서 수용여부를 결정하시면 됩니다.
  • Q 컨설팅 가격산정을 위해서, 사전실사를 하는 비용이 있는지요? 그리고, 사전실사 정보를 받을 수 있는지요?
    • 컨설팅 가격산정을 위한 사전실사는 별도의 비용을 청구하지 않습니다.
      단, 사전 실사 정보만을 받기를 원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Presentation을 통해서 산정배경과 사유를 설명 드리고, 이에 대한 비용을 청구합니다.
  • Q 저희 회사는 스마트팩토리 정부지원금을 받아서 Project를 수행하고자 합니다. 스마트팩토리를 통해서 EDA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지요?
    • 간단한 사전실사를 통해서, 당사와 협약을 맺은 스마트팩토리 공급업체 중 가장 적합한 솔루션 공급업체를 선정하여 ,이를 통해서 스마트팩토리를 진행하고, 당사는 EDA컨설팅과 함께, 프로젝트의 진행을 감리하고, 최적의 결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서비스해 드립니다.